2024년 2월 3일
원래도 개인정보 정리용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는 있었으나 다시 정리해서 진행을 해보려 한다.
아래의 정보는 그 과정에서 좋은 내용이 있어 스크랩 해 보았다.
지난주 뉴스레터에서 SNS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채널 주제를 정하는 꿀팁까지 알려드렸는데요.
하라는 대로 채널은 만들었는데 .. 수익화는 어떻게 하라는 걸까요...?
조금 어렵고 막막하셨죠?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다음단계인 수익화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판다랭크 뉴스레터 3줄 요약
1️⃣ 돈을 버는 4가지 방법
2️⃣ SNS 수익화 루트 3가지
3️⃣ 콘텐츠 만들 때 이렇게 하세요!
Chapter 1.
돈을 버는 4가지 방법 💸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가 있을까요?
저는 큰 틀에서 네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해요.
첫 번째는 나의 시간과 노동력을 직접적으로 팔아서 돈을 버는 방법이에요.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돈을 주고 남의 시간과 노동력을 산다고 생각하면 쉬워요.
예를 들면 가사도우미, 카페나 편의점 알바 등이 있겠죠.
두 번째는 서비스를 만들어서 돈을 버는 방법이에요.
웹사이트나 유료 플랫폼을 운영해서 돈을 버는 거죠.
세 번째는 상품을 유통하거나 제작해서 판매하는 방법이에요.
예를들면 마우스, 립스틱 등의 유형의 상품을 말합니다.
흔히 셀러들이 쿠팡이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일이라고 보시면 돼요!
마지막 네 번째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강의나 PDF, 이미지, 모임과 같은 상품이죠. 아마 여러분도 현재 이 네 가지 중 하나의 방법으로 돈을 벌고 계실 거예요.
Chapter 2.
이 중 뭘 선택해야 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 번째 방법,
내 시간과 노동력을 교환하며 돈을 버는 방법이 가장 가깝고도 일반적인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하실 거예요. 실제로도 그렇죠.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하면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기술에 의해 어느 순간인가부터 대체 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죠.
그리고 두 번째 방법, 서비스로 돈을 버는 방법은 저희 같은 평범한 개인이 시작하기에는 초반의 투자해야 할 부분들도 많아 시작이 머뭇거려지는 부분이 있어요.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세 번째와 네 번째, 유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부분에서 가깝고도 리스크가 크지 않은 선에서 가볍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어요.
예전에는 직장인 분들이 ‘뭔가를 팔아봐야겠다!’라는 생각을 거의 하지 않았었는데, 요즘은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부업으로 상품을 판매하려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진 것 같아요. 직장인 3명 중에 1명은 부업을 하고 있는 시대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판매자가 늘어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요?
광고비가 폭등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제가 A라는 노트북 거치대를 판매하고 있어요. 이때, 똑같은 A 거치대를 판매하는 사람이 저를 포함해서 우리나라에 1000명이 있다고 칠게요. 그럼 이 상품을 광고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1000명인데, 광고를 할 수 있는, 배너를 걸 수 있는 자리가 하나밖에 없다면?
그 광고판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날 수 있겠죠.
그럼 결국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보다, 그 하나의 광고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더 큰돈을 벌수 있게되는 판도가 바뀔 수 있어요. 그게 누구냐고요? ‘플랫폼’이에요.
여러분, 그거 아세요?
구글이나 네이버는 주 수입원이 ‘광고’에요.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엄청나게 많은 트래픽을 가진 플랫폼은, 광고주들이 원하는 광고판에 상품을 띄워줌으로써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고 있어요.
Chapter 3.
SNS로 어떻게 돈 벌어요?
그럼 우리는 상품을 팔기 위해서 계속 플랫폼에게 비싼 광고료를 내야 할까요?
그렇지 않아요! 🙅🏻 ♀️
저희는 저희만의 광고판을 만들면 되는 거예요. 그게 바로 지난 뉴스레터에서 말씀드렸던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와 같은 SNS입니다. 저희는 이 세 가지 플랫폼에서 내 채널을 만들고 성장시켜서 3가지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어요.
이 부분은 정말 보물 같은 내용이니까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
첫 번째는 채널을 키워서 나의 상품을 판매하는 거예요. 내 채널에서 내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면, 따로 광고비용을 쓰지 않아도 내 컨텐츠를 보고 구매하는 사람들이 생겨요. 다만, 내 상품을 판매를 한다는 것은 내가 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팔리지 않았을 경우의 리스크도 생각을 해야해요.
두 번째는 내 채널에서 남의 상품을 팔아주는 거에요. 요즘 SNS를 보면 인플루언서 분들이 마켓이나 공동구매를 많이 하시잖아요. 그게 이 두 번째 방법에 해당돼요. 이렇게 남의 상품을 팔아주면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매출의 10% ~ 40% 까지도 수수료로 받게 됩니다.
이 방법이 내 상품을 판매하는 것보다 리스크는 적지만, 만약 내 채널과 핏이 맞지 않는 남의 상품을 판매한다면? 내 채널을 보는 팬들이 실망하고 떠나갈 수도 있겠죠. 그래서 중요한 건 내가 남의 상품을 팔아주더라도, 결국에는 내 채널의 팔로워들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것, 그리고 내가 느끼기에도 ‘이건 정말 좋은 제품이다’ 싶은 것만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내 채널에서 간접적으로 광고를 해주는 거예요. 보통 인플루언서들이 하는 유료 광고가 이 세 번째에 해당됩니다. 이 방법은 남의 상품을 팔아주는 방법만큼의 높은 수수료는 받을 수는 없어요. 하지만 내가 적극적으로 판매를 돕는 게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덜한 게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만 광고나 제휴는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두 번째 방법보다는 크지 않은 편이에요.
내 채널을 만들고 성장시켜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이렇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정리해 보자면,
1️⃣ 내 채널로 내 상품을 팔거나
2️⃣ 남의 상품을 팔거나
3️⃣ 내 채널의 일부분을 잠깐 빌려주는 것
이렇게 생각하면 이해가 쉬우실 거예요.
자, 그러면! 우리는 어떤 채널을 만들어야 할까요? 🤔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본인이 앞으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먼저 생각을 해보고, 그 상품의 카테고리를 맞춰서 채널을 개설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내가 독서대를 판매하고 싶다면 ‘책 리뷰 채널’을 만드는 게 좋겠죠. 혹은 캐리어를 판매하고 싶다? 그렇다면 ‘여행 관련된 채널’을 만들면 되는 거예요. 여행 채널을 만들면 내 캐리어도 판매할 수 있고, 정말 좋은 상품이 있다면 남의 상품도 소개해 줄 수도 있겠죠. 그리고 만약, 자기 계발러들의 모임! 과 같은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고 싶다면 자기 계발, 동기부여 관련된 채널을 만들면 연관성이 높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겟죠?
Chapter 4.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지..?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채널을 만들고 첫 업로드를 하는 단계에서부터 굉장히 막막해해요. 도대체 어떤 컨셉의 채널을 만들고, 어떤 컨텐츠를 채워나가야 할지 모르겠다는 거예요. 그래서 시작조차 하지 못하죠.
한 가지 쉬운 방법이 있다면, 내가 시작하려는 주제에서 이미 운영을 잘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레퍼런스 삼아 채널을 시작해 보는 게 방법일 수 있어요.
단, 여기서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게 있는데요. 절대 남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카피해서는 안됩니다!
똑같이 만들면 어차피 나만의 스페셜티와 경쟁력이 없어서 잘 되기가 힘들거든요. 결국 '나만의 것'이 있어야 해요! 참고하면서 나의 컨셉을 잡아가보면 어렵지 않을거예요.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은 뭘까? 사람들이 이 채널을 왜 보는 걸까?
이 사람에게는 없지만 나만이 보여줄 수 있는 차별점과 강점 포인트는 뭐가 있을까?
이 세 가지를 끊임없이 고민해 보시면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 판다랭크--
'돈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트렌드: 내년을 이끌어 갈 핫 한 주제들! (5) | 2024.11.07 |
---|---|
추천 앱테크 (11) | 2024.09.13 |
주거용 오피스텔(아파텔) 임대사업자 등록하여 비과세 받으세요 (0) | 2024.07.03 |
무조건 오르는 아파텔(오피스텔) 투자공식 (0) | 2024.07.03 |
트렌드코리아 2024 (0) | 2024.07.03 |